♠세상사는 이야기(코람데오)♠

명언과 지혜서에서

비타민님 2013. 5. 15. 00:55

 


















    발따사르 그라시안..
    지식이 풍부한 사람과 사귀어라. 배움이 많은 사람과 사귀어라. 친구와의 교제 현장은 지식을 탐구하는 또 하나의 학교가 된다.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서 세련된 교양을 몸에 익힐 수 있는 것이다.

    친구를 스승으로 삼으면 즐거운 대화를 나뉴면서 유익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때문에 지식인과의 교우를 즐기는 것이 좋다. 이쪽의 이야기에 감탄의 소리가 있으면 그것만으로도 보람이 있다고 본다. 남들과 나누는 대화에 귀를 기울이고 있으면 지식도 쌓이게 된다.

    사람과 사람이 서로 교제하는 것은 이해 관계(이득과 손실 관계)때문에 하는 수도 많다. 지식인과의 교류는 비록 이해 관계에서 이루어졌다 하여도 거기에는 기품이 감돈다.

    사려 깊은 사람은 성공하여 명성을 얻은 품위 있는 인물의 집을 발이 닳도록 출입한다. 그곳은 허영이 소용돌이치는 저택이 아니다. 명사들이 모이는 무대인 것이다. 그들 중에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학식과 풍부한 식견으로 이름을 떨친 인물도 있다.

    그러한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그들을 본보기로 삼는다면 인생에서의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가 있다. 그들의 주변에는 지혜가 풍부하고 기품이 넘쳐 흐르는 사람들이 떼지어 모이는 사랑방이 늘 있는 법이다. ***그라시안 스승님의 글에서***

    지혜서에서 [8]부정하게 얻은 재물을 의지하지 말아라. 그런 재물은 재난의 날에 아무 소용이 없다. [9]바람이라고 해서 모두 키질에 이용하지 말고, 길이라고 해서 아무 곳이고 들어 가지 말아라. 그것은 겉과 속이 다른 죄인이 하는 짓이다. [10]너의 신념을 굳게 지키고 말을 한결같이 하여라. [11]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여라. [12]네가 알거든 묻는 사람에게 대답하고 모르거든 가만히 있어라.

    [13]명예도 불명예도 말에서 나온다. 사람의 혀가 파멸을 가져온다. [14]남의 험담을 좋아해서 네 혀로 사람을 잡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도둑이 결국 탄로나듯 겉과 속이 다른 자는 망신을 당하리라. [15]큰 일에나 작은 일에나 실수하지 말고 친구를 저버려서 원수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생을 지혜롭게 사는 길을 제시하는 교훈집 중에서..



    멋진 날에 듣는 클래식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