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 부부가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칼날만한 침대에서도 함께 잘 수 있지만,
서로 싫어 한다면 폭이 16미터나 되는 침대조차도 비좁다.
◈ 남자는 결혼하지 않으면 죄가 늘어간다.
◈ 아내를 까닭없이 괴롭히지 말라. 하나님은 네 아내의 눈물방울을 세고 계시다.
◈ 모든 병 중에서 마음의 병보다 더 괴로운 것이 없고
모든 악 중에서 악처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 세상에서 다른 것으로 바꿔놓을 수 없는 것 -
젊을 때 결혼하여 함께 살아 온 늙은 마누라.
◈ 남자의 집은 아내이다.
◈ 아내를 고를 때에는 겁쟁이가 되어라.
◈ 여자를 만나 보지도 않고서 결혼해서는 안 된다.
◈ 자식들을 키울 때 차별하지 말라.
◈ 자식들이 어렸을 때는 엄하게 꾸짖고 자란 후엔 꾸짖지 말라.
◈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인간은 누구인가? 그것은 선량한 아내를 얻는 사나이다.
◈ 자녀와 어떤 약속을 하거든 꼭 지키라.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 아이에게 거짓말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 자식들은 보모가 말하는 대로 모방한다. 그의 성격은 그의 말씨로 알 수 있다
◈ 자식을 꾸짖을 때에는 한 번만 따금하게 꾸짖으라. 질질 끌면서 꾸짖어서는 안 된다.
◈ 자식들을 엄하게 가르쳐야 하지만 두려워하게 해서는 안 된다.
◈ 자녀가 아버지를 존경하고 아버지에게 순종하는 것은
아버지가 그들을 위하여 먹을 것을 구해 오고 그들에게 의복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 자녀는 아버지가 다른 사람과 논쟁을 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의 편을 들어서는 안 된다.
◈ 자녀는 아버지에게 말대꾸를 해서는 안 된다.
◈ 자녀는 아버지의 자리에 앉아서는 안 된다.
◈ 자녀는 아버지를 존경해야 한다.
◈ 가정에서 부도덕한 짓을 하는 것은 마치 과일에 벌레가 붙은 것과 같다.
모르는 사이에다 파 먹는다.
교육
◈ 자신을 아는 것이 가장 큰 지혜이다.
◈ 학교가 없는 마을에는 사람이 살지 못한다.
◈ 어린 아이에게 가르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그것은 백지에 무엇을 쓰는 것과 같다.
노인에게 가르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그것은 이미 글자가 가득히 씌여 있는 종이에 여백을 찾아 써 넣으려는 것과 같은 것이다.
◈ 이름은 팔리면 곧 잊혀지고, 지식은 얕으면 곧 잊어버린다.
◈ 기억을 증진 시키는 가장 좋은 약은 감탄하는 일이다.
◈ 가난한 자의 아들은 찬양받으리라. 인류에게 지혜를 자져다 주는 것은 그들이니까
◈ 값비싼 진주가 없어져 그것을 찾는 데에 싸구려 양초가 사용되었다.
악(惡)
◈ 악에 대한 충동은 구리와 같은 것이어서
불 속에 있을 때에는 어떤 모양으로도 만들 수가 있다
◈ 세상에는 올바른 일만을 하는 사람은 있을 수가 없다. 반드시 악한 일도 하고 있다.
◈ 악의 충동은 처음에는 달콤하다. 그러나 끝났을 때에는 몹시 쓰다.
◈ 인간 속에 있는 악의 충동은 열세 살이 되면서부터 차츰 선의 충동보다 강해진다.
◈ 죄는 태아 때부터 인간의 마음에 싹 터 인간이 자라남에 따라 점점 강해진다.
◈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
◈ 죄는 처음에는 여자처럼 약하지만 내버려 두면 남자처럼 강해진다
◈ 죄는 처음에는 거미줄처럼 가냘프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배를 잡아매는 밧줄처럼 강해진다.
◈ 죄는 처음에는 손님처럼 겸손하다. 그러나 내버려 두면 주인을 내쫓고 주인이 된다.
중상(中傷)
◈ 남의 험담을 하는 것은 살인보다도 더 위험하다.
살인은 한 사람밖에 죽이지 않지만 험담은 반드시 세 사람을 죽이기 때문이다.
즉 험담을 하는 사람 자신과 그 험담을 만류하지 않고서 듣고 있는 사람,
그리고 그 험담의 피해자이다.
◈ 타고 있는 장작은 물을 끼얹으면 속까지 식지만
중상을 받아서 화가 난 사람은 아무리 빌어도 마음속의 불을 끄지는 못한다.
◈ 남을 중상하는 자는 흉기로 사람을 해치는 것보다 죄가 더 무겁다.
흉기는 가까이 가지 않으면 상대방을 해치지 못하지만 중상은 멀리서도 사람을 해치기 때문이다.
◈ 마음이 아무리 선하더라도 입이 악한 사람은
마치 훌륭한 궁전 옆에 있는 악취가 심한 가죽공장과 같은 것이다.
◈ 인간에게는 입은 하나인데 귀는 둘이 있다.
이것은 말하기보다는 듣기를 두 배 더 하라는 뜻이다.
◈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은 남의 험담을 듣지 않기 위해서이다.
험담이 들려오거든 급히 귀를 틀어 막아라.
판사
◈ 판사는 겸허하고 언제나 선행을 쌓고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지금까지의 경력이 깨끗한 사람이어야 그 자격이 있다.
◈ 극형을 언도하기 전에 판사는
자기의 목에 칼이 꽂히는 듯한 심정을 지녀야 한다.
◈ 판사는 반드시 진실과 평화의 두 가지를 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만일 진실만을 쫓는다면 평화는 깨어진다.
그러므로 진실도 잃지 않고 평화도 지킬 수 있는 길을 발견해야 한다.
그것은 바로 타협이라는 것이다.
처세
◈ 선행에 대해 마음의 문을 닫아 버리는 자는 다음에는 의사를 향하여 문을 열게 된다.
◈ 좋은 항아리를 가지고 있거든 그 날 안으로 사용하라.
내일까지 두면 깨져 버릴지도 모른다.
◈ 올바른 사람은 자신의 욕망을 지배하지만
옳지 못한 사람은 자신의 욕망에 지배 당한다.
◈ 남의 자비로 살기 보다는 가난한 생활을 하는 편이 낫다.
◈ 물건을 훔치지 않은 도둑은 자기를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 명성을 추구해서 쫓아가는 자는 명성을 붙잡지 못한다.
그러나 명성을 피해서 도망 가는 자는 명성에게 붙잡힌다.
◈ 전당포는 미망인과 어린이의 소유물을 받아서는 안 된다.
◈ 세상에는 정도를 지나치면 안 되는 것이 여덟 가지가 있다.
그것은 여행, 여자친구, 돈, 일, 술, 잠, 약, 조미료이다.
◈ 장미꽃은 가시 틈에서 자란다.
◈ 나무는 열매를 평가되고 사람은 그가 하는 일로 평가된다.
◈ 행동은 말 보다도 그 목소리가 크다.
◈ 열리기 시작한 오이를 보고서
그것이 장차 맛있게 될지 어떨지는 알 수 없는 것이다.
◈ 사람들이 자기를 칭찬하는 것은 좋지만 자기 입으로 자기를 칭찬하지는 말라.
◈ 사람을 빨리 늙게 하는 네 가지 원인 --공포, 분노, 자녀, 악처
◈ 이 세상에서 있으나 마나 한 사나이는,
식사할 자기 집이 없고, 언제나 마누라 궁둥이에 눌려 지내고,
몸의 여기저기가 아파서 늘 괴로와 하는 사람이다.
◈ 하나님이 칭찬해 주시는 세 사람
1. 가난하면서도 주운 물건을 주인에게 돌려주는 사람
2. 부자이면서 자기 수입의 10 %를 남 몰래 가난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사람
3. 도시에 살고 있는 독신자로서 죄를 범하지 않는 사람.
◈ 한 개의 촛불로 다른 많은 양초에 불을 붙여 준다고 해서
그 양초의 불빛이 흐려지는 것은 아니다.
◈ 사람의 마음을 가라앉혀 주는 세 가지 요소 - 명곡, 조용한 풍경, 좋은 향기
◈ 사람에게 자신을 갖게 하는 세 가지 요소 - 좋은 가정, 좋은 아내, 좋은 의복
◈ 자선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다.
1. 자진해서 돈이나 물품을 남에게 주지만
다른 사람이 자기와 같이 돈이나 물품을 내놓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2. 다른 사람이 자선을 베풀기는 바라고 있으면서도 자기는 자선을 베풀려 하지 않는다.
3. 자기도 기꺼이 자선을 베풀고 다른 사람도 자선 베풀기를 바라고 있다.
4. 자기도 기꺼이 베풀기는 싫어하고 다른 사람이 자선을 베푸는 것도 싫어 한다.
당신은 이 네 가지 유형 중 어느 것에 속한다고 생각되는가?
첫 번째 유형은 질투가 많은 사람이고,
두 번째는 자기를 저하시키는 사람이고
세 번째는 선량한 사람이고
네 번째는 완전한 악인이다.
◈ 일생에 한 번 오리와 닭의 요리를 배불리 먹고 다른 날에는 굶고 있기 보다는
평생 동안 양파만 먹고 살아가는 편이 더 낫다.
◈ 자기 보존은 다음의 세가지 경우를 빼면 모든 것에 우선한다.
그러나 다음의 세 가지 경우에는 자기를 희생시켜 목숨을 버리는 편이 낫다.
1. 다른 사람을 죽일 때
2. 불륜한 성 관계에 들어갈 때
3. 근친 상간을 할 때
◈ 상인이 해서는 안되는 일
1. 과대 선전을 하는 일
2. 값을 올리기 위해서 매점 매석을 하는 일
3. 계량을 속이는 일
◈ 맛있는 과일에는 벌레가 더 꼬이듯, 재산이 많으면 근심도 많고,
여자가 많으면 잔소리도 많다.
하녀가 많으면 풍기가 문란하고 하인이 많으면 도둑도 많이 맞는다.
◈ 스승보다 많이 배우면 인생도 풍부해지고 명상을 많이 하면 지혜도 많아진다.
◈ 사람들을 만나 유익한 말을 들으면 길이 열리고,
자선을 많이 베풀면 더욱 큰 평화가 찾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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