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서*탈무드 이야기 모음

생각의 동맥 경화를 뚫어라.-탈무드 이야기

비타민님 2016. 6. 19. 20:25

이것이 지혜입니다. 그러면 모든 것이 풀린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곳의 아버지날 입니다.. 아이의 메일을 받습니다.

뉴욕에 머무르는 사람의 축하 전화도 받습니다..

필자는 아이의 아버지로서  이들을 키우면서 

유대인의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습니다

오늘은 유대인들의 지혜가 들어 있는 가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1억이 가방을 돌려준 이야기

 

정직하지만 가난한 남자가 유대 회당(시나고그) 갔습니다.

들어가려다가 가방을 주웠습니다. 열어보니 1억원이 들어 있었습니다

순간적으로 양식 걱정하는 아내, 사달라는 ,

등록금 달라는 아들 생각이 났습니다.

재빨리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 숨겨 놓고 다시 회당으로 갔습니다.

예배중에 랍비가 말했습니다.

 

<여러분 중에 혹시 돈이 들어 있는 가방을 주워 보관하고 있는 사람은

주인을 찾아 주시면 후사하겠답니다>

 

말을 듣고 마음에 가책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도로 갖다 주었습니다.

 

그러나 가방을 찾은 사람은 보상금을 주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2억이 들어 있었는 1억만 가지고 오고

1억을 미리 가졌다는 것이 보상을 거절하는 이유였습니다.

 

찾아 주고 도둑으로 몰리는 것이 억울하여

랍비에게 재판을 요청하였습니다.

 

랍비는 사람을 불러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무슨 일이 생겼는 랍비는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람을 쪽에 앉혀 놓고 물었습니다.

 

<당신은 분명히 2 들어 있는 가방을 잃어 버렸나요?>

<. 분명합니다. 그런데 사람이 1억을 미리 가졌습니다.

그러니 보상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렇군요.

나는 당신은 2 들어 있는 가방을 잃어 버렸음을 인정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1 들어 있는 가방을 주웠습니까?>

<. 분명합니다.

나는 푼도 떼지 않았습니다. 1 들은 가방 그대로입니다>

<나는 당신도 믿습니다>

이렇게 말한 랍비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제 판결하겠습니다.

당신이 주운 1 가방은 사람이 잃은 2 가방이 아닙니다.

주인이 나타날 때까지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의사가 뛰라고 했습니다.

 

히틀러가 유대인들을 학살할

수많은 독이 유대인들이 쏘련으로 도망을 쳤습니다.

쏘련에는 영주권을 가지고 살고 있는 유대인이 많았습니다.

히틀러는 도망간 유대인을 잡아 넘길 때마다 많은 돈을 주었습니다.

쏘련 경찰들은 돈벌이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만 보면 영주권 조사를 하였습니다.

 

유대인 명이 지나가는 것을 경찰은

영주권 조사를 하려고 따라 갔습니다.

명은 영주권을 가지고 있었고, 유대인은 영주권이 없었습니다.

영주권 없는 유대인이 하나님께 기도를 하였습니다.

있는 지혜를 달라고 기도한 것입니다.

지혜가 올랐습니다.

그는 영주권있는 유대인 옆구리를 찌르며 말했습니다.

 

<네가 도망쳐라>

유대인은 이유도 모르도 도망치기 시작하였습니다.

경찰은 생각하였습니다.

< 놈이 영주권이 없구나>

뛰었습니다. 유대인은 한참을 뛰었습니다. 이만하면

영주권 없는 유대인 친구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섰습니다.

< 영주권 없지?>

경찰이 물었습니다.

<있어요>

<어디 >

그는 영주권을 보여 주었습니다. 있었습니다.

경찰이 이상하여 물었습니다.

<그런데 도망쳤어?>

유대인이 말했습니다.

<의사가 나에게 약먹고 뛰라고 했어요>

<아무리 그래도 내가 따라가는 것을 보았으면 서야지?>

유대인이 말했습니다.

<나는 의사 선생님이 경찰님에게도 먹고 뛰라고 그랬는 알았어요>

 

가불했으니 나중에 위로금은 안내도 됨니다.

 

안식일은 다가오는데 허셀 오스트로폴리에르는

안식일 빵과 물고기와 닭을 돈이 푼도 없었기 때문에

의기소침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공동 사회의 재정 담당관에게 가서 크게 소리쳤습니다.

<유대인들이여! 끔찍한 불행이 나에게 닥쳤습니다.

나의 아내가 방금 죽었습니다! 그런데 정말이지.

제가 어디서 그녀를 위하여 수의와 돈을 구하겠습니까?>

 

공동 사회의 원로들은

그가 당한 불행을 가엾게 여겨서 10루블을 주었습니다.

 

그런 얼마 있다가 그들이 착한 여인의 명복을 빌어 주기 위하여

허셀의 집에 가보았습니다.

놀랍게도 그의 아내가 살아 있을 뿐만 아니라

맛있는 닭고기 요리를 걸신들린 먹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고함을 질렀습니다.

< 거짓말쟁이야! 사기꾼아!

우리의 동정심을 이용하여 10루블을 사기 ! 그게 잘한 짓인가?>

 

허셀은 그들을 진정시키며 말했습니다.

<흥분하지 마십시오! 그게 무슨 상관 있습니까?

저는 단지 당신들에게서 미리 가불을 받았을 따름입니다.

나중에 당신들은 위로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사형 판결 제비뽑기

 

로마가 이스라엘 지배할 때에 일어난 사건입니다.

로마인 명이 살해되었습니다. 범인을 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로마인은 아무 남자나 잡아 사형시켜야

질서가 생긴다고 여겼습니다.

그래서 남자를 잡아 사형시키려고 하면서 말했습니다.

 

<너는 하나님을 믿는다.

네가 믿는 하나님이 너를 살려 주는 가를 시험하여 보고 싶다.

항아리에는 제비뽑기가 둘이 들어 있다.

하나는 ‘사형’이고 다른 하나는 ‘사형 면제’다.

! 뽑아라. 제비뽑히는 대로 한다>

그런데 사실은 제비 사형이었습니다. 장난하는 것이었습니다.

 

지혜로운 유대인은 이런 사실을 뻔히 알았습니다.

그는 하나님께 있는 지혜를 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지혜를 주셨습니다.

 

그는 빨리 장을 집어 입에 넣고 씹어 먹어 버렸습니다.

그러자 로마인이 놀라 물었습니다.

< 것을 먹으면 어떻게 알아?>

유대인이 말했습니다.

<간단합니다. 항아리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 보면

내가 집은 것이 무엇인지를 있습니다>

유대인은 살아 났습니다.유대인들의 힘은 지혜입니다.

그래서 천재가 제일 많은 민족이 되었습니다.

유대안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지혜가 없는 사람에게 운명의 여신은 미소를 주지 않는다.>

 

교육에서 나오는

 

유대인들의 교육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육입니다.

그들은 교육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교육에서 힘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교육은 탁월합니다.

미국 땅에 도착하면 우선 회당을 짓고,

번째로 성경공부 학교를 지었습니다.

다음에 자기 집을 지었습니다.

 

청교도들이 미국에 와서 세운 학교가 있습니다.

하버드, 예일 프린스톤은

모두 이들이 성경공부하기 위하여 세운 학교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미국 최우수 대학이 되었습니다.

학교들이 200 미국의 교육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탈무드 교육 이야기입니다(Tokayer. 1989a.222 페이지)

 

유명한 랍비가 마을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마을 책임자는 곳을 보여 주었습니다.

가는 곳마다 작은 진지가 있었고 군인들이 마을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울타리 방어진을 치고 있었습니다. 숙소로 돌아 랍비가 말했습니다.

<나는 마을을 어떻게 지키고 있는 아직 없었어요.

병사나 울타리가 마을을 지키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가 지키는 것입니다. 내게 학교를 안내하지 않았습니까?>

토라 학교가 유대민족을 지켜주는 것이라고 이들은 굳게 믿고 있습니다.

 

유대인들 교육의 일차 교사는 아버지입니다.

유대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모를 때에 아버지에게 물어라. 아버지가 모르면 랍비에게 물어라>

 

아버지는 기능이 있습니다.

1. 공급자(Supplier)

2. 보호자(Protector)

3. 인도자(Guider)

4. 교육하는 훈계자(Instructor) 탈무드는 말하고 있습니다.

 

<아들에게 토라를 가르치는 사람은

시내산에서 직접 받은 것처럼 실감나게 가르쳐야 한다.

*모세가 십계명을 여호와하나님께서 받은

 

자손에게 그것을 그대로 가르쳐야 하기 때문이다.

너희가 시내산에서 너희 하나님앞에 섰던 (4;9-10)

토라를 받은 날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런 심정으로 자녀에게 토라를 가르쳐라>(Cohen.1983. 66 페이지)

 

유대인들은 책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옷을 팔아서 책을 사라>(Solomon,1992,93)

그렇기에 이스라엘에는 책방이 없습니다. 한번 책은 팔지 않습니다.

줄망정  팔지 않습니다.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만일 책과 돈이 동시에 떨어져 있으면 책부터 집어올려라>(Solomon,1992,95)

<20 배운 것도 배우기를 중단하면 2년이면 잊는다> 

 

유대인들의 교육은 <남을 이기라> 아니라 남과 다르게 되라>입니다.

유대인 어머니 교육 

유대인 어머니의 교육열은 대단합니다.

얼마나 극성스러운

<쥬이시 >(Jewish Mom-유대인 엄마)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입니다.

 

자녀들에게 최초의 교육자는 어머니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자부심과 의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대인 어머니들의 교육관이 있습니다.

<자녀들을 남들과 똑같이 키우지 말고 각자의 장점을 찾아 개발해준다>

아인슈타인의 어머니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되도록 말도 제대로 못해 저능아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아인슈타인은 부진아였습니다.

학교에 입학을 시켰는 제대로 적응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성적표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

< 학생은 지적능력이 낮아 앞으로 어떤 공부를 해도 성공할 가능성이 없음>

그러나 이런 성적표를 받고도 어머니는 얼굴을 찡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말했습니다.

<걱정할 없다. 남과 같아지려면 결코 남보다 나아질 없는 법이다.

그러나 너는 남과 다르기 때문에 기필코 훌륭한 사람이 것이다>

이렇게 격려하였습니다.

그래서 아인슈타인을 세게적인 천재로 만들어짐니다.

 

유대인의 공동체 의식유대인들은 어려서부터 교리론으로

우대인 공동체 의식을 강조합니다.

아무리 쇠사슬이 길어도 개만 끊어지면 사용할 없습니다.

하나를 강조합니다. 하나를 강조합니다. 중요합니다.

다같이 살아야 합니다.

 

유대인신앙이 강조하는 생활 철학으로

유대인들은 서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난한 유대인들이 미국에 처음 이민와서

다른 민족의 이민자들보다 쉽게 일자리를 찾습니다.

그리고 다른 민족보다 빨리 돈을 벌고 빨리 자리를 잡습니다.

이유는 이같은 종교적 생활 철학 때문에 가능하였습니다.

지금도 러시아등지에서 유대인 이민자가 오면

히브리인 이민지원협회의 자원봉사자들이 아파트를 구해줍니다.

그리고 일거리를 찾아 줍니다.

그리고 새로운 삶을 시작할수 있도록 조언하여 줍니다.

자금을 만들어 줍니다.

밀튼 허쉬가 필라델피아 공장을 중심으로 막대한 돈을 들여

공동체 마을을 만들었습니다.유대인만이 가능한 일입니다.

 

*밀튼 허쉬 Milton Hershey

아주 오래 전, 미국 펜실베니아 주에서 

가난한 경제 환경과 힘겨운 교육 환경 속에서도 

굳건하게 자신의 힘으로 일어선 젊은 청년이 있었으니,

그의 이름은 밀튼 허쉬 Milton Hershey 였습니다.

허쉬라는 세계적인 초콜릿 회사를 설립하게 된 것은 그의 나이 30

성공한 그에게 단순히 경제적인 부와 사회적인 명예. 지위를 갖는 것은

인생의 목표가 아니었습니다.

늘 다른 사람을 위하고 아끼는 마음, 받기 보다는 

다른 이에게 베푸는 마음이 가득했던 그는 

펜실베니아의 시골마을에 그의 이름을 딴 마을을 지었습니다.

*허쉬타운 HERSHEY TOWN

허쉬타운 HERSHEY TOWN에는 교육을 위한 학교, 병원, 일터, 공원,

문화 공간 모든 생활을 위한 시설들이 하나 생겨났고,

교통 시스템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키세스 초콜릿 모양의 가로등과, 길거리 마다 초콜릿 브랜드 이름을

거리 이름,초콜릿 월드라는 놀이공원과 호텔

그리고 무엇보다, 가난하고 부모들이 없는 아이들에게

집과 같은 환경에서 어려움 없이 교육을 받을 있도록

허쉬 스쿨을 설립하였습니다.

 

록펠러가 침례교회 교인이 이유

 

유대인 어머니들은 자녀들이 어렸을 때부터 회당에 보내어

정통적인 유대인 교육을 시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새로 이사간 마을에 유대인 회당인 시나고그가 없으면

주로 침례교회를 보냈습니다.

유대인들 사이에선 침례교회가

유대인의 성서인 구약을 가르친다는 소문이 퍼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록펠러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머니가 침례 교회로 그를 인도하였습니다.

그래서 침례교인이 되었습니다.록펠러는 98세까지 살았습니다.

평균 수명을 훨씬 웃도는 장수를 누린 셈입니다.

 

유대인이 장수를 기원하는 말을 할때는 이렇게 말합니다.

<120살까지 사시길 기원드립니다>

가장 위대한 유대인 모세가 120살까지 살았기 때문에 나온 말입니다.

그러나 많은 나이를 얘기해서는 곤란합니다.

그것은 모세를 존경하지 않는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이상 말하는 것은 유대인들에게는 대단한 실례가 됩니다.

티쿤 올람(Tikun Olam)유대인 신앙의 기본 원리중 하나입니다.

<세계를 고친다> 뜻의 히브리어입니다.

하나님의 파트너로서 세상을 개선시키고 완벽하게 만들어야 하는

인간의 책임의식을 강조한 말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나 미완성 상태로 두고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완성된 세상을 위하여 계속 창조행위를 해야 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이것이 인간의 의무입니다.

유대인들의 창조성을 강하게 표현하는 말입니다.

 

이스라엘의 자녀 교육 25 가지.

1. 기회 있을 때마다 민족의 긍지를 심어준다.

2.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피해는 잊지 말라. 그러나 용서하라

3. 부모에게 받은 만큼 자식들에게 베풀어라.

4. 노인을 존경하는 마음은 아이들의 문화적 유산이다

5. < > < > <우리 > 구별시킨다.

6. 은은 무거워야 한다. 다만 무겁게 보여서는 안된다

7. 용돈을 줌으로써 저축하는 습관을 길들인다

8. 몸을 깨끗이 하는 것은 위생상, 외견상 목적 이상의 중요한 의미가 있다

9. 편식 버릇을 방관하면 가족이란 일체감을 잃게 된다

10. 살이 때까지는 부모와 함께 식탁에 앉히지 않는다

11. 외식을 때는 어린 자녀를 데려가지 않는다

12.가족 모두가 모이는 식사시간을 활용한다

13. 어떤 일이든 제한된 시간 내에 마치는 습관을 길러준다. 시간의 소중함을 깨우쳐 줍니

14. 자녀들의 잘못은 매로 다스린다

15. 자녀에게 협박은 금물이다. 벌을 주든 용서를 하든지 하라.

16. 최고의 벌은 침묵이다

17. 자녀를 꾸짖을 때는 기준이 분명해야 한다

18. 자녀들에게 거짓말을 하여 헛된 꿈을 갖게 하지 않는다

19. 텔레비전의 폭력장면은 보여주지 않지만

      다큐멘터리 전쟁영화는 보여쥰다.

20. 어릴 적부터 남녀의 성별을 자각시킨다

21. 성문제는 사실만을 간결하게 가르친다

22. 음식에 대해 감사드리는 것은

      하나님께 대해 감사드리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23. 돈으로 선물을 대신하지 말라

24. 자선행위를 통해 사회를 배운다

25. 친절을 통해 아이를 지혜로운 인간으로 키운다

 

9. 연합에서 나오는

지구상에서 유대인들만큼 단결이 되는 민족도 없을 것입니다.

이를 <고리론>이라고 말합니다.

고리는 개만 끊어져도 사용할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명이 고리입니다.

그래서 배를 타고 가다가 유대인이 빠져 시체가 떠내려가면

돈이 얼마가 들든지 찾아 내고 맙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로 묶고 있는 곳이 통곡의 벽입니다.

유대인들은 통곡의 벽을 24시간 인터넷으로 중계합니다.

세계에 흩어져 사는 유대인들은 통곡의 벽을 보며 같이 기도합니다.

연합하는 일이  유대인들의 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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