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코람데오)♠

명의 편작의 이야기

비타민님 2016. 12. 13. 17:42

                          

                                        아리랑  릴리리야  태평가-연속 감상


[편작(扁鵲) 손드는 환자 '육불치(六不治)']-불치병 환자인 정치인들?

 

중국 전설적인 의사 중에 하나인 편작(扁鵲) 죽은 사람도 살릴 있다는 명의였다고 한다.

춘추전국시대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의술을 펼쳤는데

특히 괵나라 태자를 살려 당시 명의로 이름을 날렸다. 원래 이름은 진월인(秦越人)이라고 하는데

사마천 <사기(史記)>에는 그에 대한 전설적인 의료행위가

다른 명의의 전기와 함께 실려 있다.

신비적인 무속과 과학적 의료행위가 공존하고 있었던 당시에 

분석적이고 체계적인 의학이론을 펼쳤다는 것이 역사가 사마천의 편작에 대한 평가다.

<사기(史記)> <편작열전(扁鵲列傳)> 보면

편작은 어떠한 명의라도 도저히 고칠 없는 6가지 불치병이 있다고

강조한다. 일명 도저히 고칠 없는 환자 육불치(六不治).

 

일불치(一不治) 교만하고 방자하여 병은 내가 안다고 주장하는 환자다.

‘환자가 교만하여 병리를 따지지 않는 것이

번째 불치병 환자다(驕恣不論於理, 一不治也).

병에는 원리가 있고, 원리를 알아야 치료를 하는데

주관적인 판단만 중요시하고, 정확한 의사의 진료와 충고를 따르지 않는

교만한 사람은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편작이 제나라에 갔을 제나라 환공(桓公) 편작의 진단을 믿지 않아

결국 골수암으로 죽고 말았다.

이렇게 의사를 불신하고 병리를 무시하는 사람은

주로 고위직이나 지식이 많은 사람에게서 많이 보인다는 것이다.

 

이불치(二不治) 자신의 몸보다 돈을 더욱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이다.

‘몸을 가볍게 여기고 재물을 중시하는 것이

번째 불치병 환자다(輕身重財, 二不治也).

몸은 세상에서 무엇과도 바꿀 없는 소중한 존재다.

돈과 재물을 중시하여 몸을 가벼이 부린다면

이것 또한 불치병이라는 지적이다.

열심히 일하여 돈도 벌고 지위가 높아질 있지만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을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몸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삼불치(三不治) 옷과 음식을 제대로 가리지 못하는 사람이다.

옷을 적절하게 입고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지 못하는 것이

번째 불치병 환자다(衣食不能適, 三不治也).

옷은 추위를 견딜 정도면 적당하고,

음식은 배고픔을 채울 만하면 적당한 것인데

지나치게 음식을 탐하고 편안한 것만 쫓는 환자는

어떤 명의라도 고칠 없다는 것이다.

먹고 입는 것이 중용과 적절함을 잃으면 건강이 깨진다.

건강의 가장 기본은 적당한 섭생과 보온이라는 것이다.

 

사불치(四不治) 음양의 평형이 깨져서 혈기가 안정되지 않는 사람이다.

‘음양의 균형이 망가지고 기가 안정이 되어 있는사람이

번째 불치병 환자다(陰陽幷藏, 氣不定, 四不治也).

음양이 장기를 장악하여 혈맥의 소통이 단절되면

기가 불안정해져서 돌이킬 없다는 상태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기력이 인간 몸의 기간이 되는 것이 언제나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오불치(五不治) 몸이 극도로 쇠약해져서

약을 받아들일 없는 상태의 사람이다(形羸不能服藥, 五不治也).

어떤 명약을 쓰더라도 약을 받아들일만한 기본 체력이 없다면

이것 또한 고치기 힘든 병이라는 것이다.

걸을 있고 약을 먹을 힘만 있어도

있다고 많은 의사들은 이야기한다.

 

육불치(六不治) 무속에 빠져 신비적으로 병을 고치려고 하는 사람이다.

‘무당의 말만 믿고 의사를 믿지 못하는 것이

여섯 번째 불치병 환자다(信巫不信醫, 六不治也).

 

편작이 살던 시대에는 여전히 신비적인 치료가 유행하고 있었다.

병은 원리를 알고 고쳐야지 신비의 힘으로 고칠 없다는 것이다.

편작은 ‘육불치(六不治)’의 명의도 손들 수밖에 없는 환자의 유형을 말하면서

중에서 가지만 있더라도

병이 중하게 되고 고치기 힘들게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역으로 말하면 명의 편작이 말하는 쉽게 고칠 있는 환자는

겸손하게 자신의 주관적 고집을 버리고 전문가에 의뢰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최적의 방법을 찾아내라는 것이다.

그런데 병이 어찌 몸에만 있는 것이랴?

 

우리 정신에도 도저히 고칠 없는 육불치가 있다.

교만하고, 돈이 세상에서 최고라고 생각하고,

과식과 사치를 일삼고,

일과 가정의 조화가 깨지고 정신적 피폐함이 극에 이르고,

나쁜 짓하고 신에게 용서해 달라고 비는 사람이

진정 육불치의 전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