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님 이야기♠

사람의 마음

비타민님 2017. 10. 11. 22:30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안다는 것 그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나의 마음도 잘 모르는데 어찌 남의 마음까지 알 수 있을까요.

사람의 마음은 오직 진실 된 마음으로 얻을 수 있다.

 

할 말이 없어진 우리 부부와 나의 자녀들...,

무슨 말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심각한 갈등을 겪는 가정의 대화 특징

 

1. 문제의 본질을 벗어난 이야기를 한다.

2. 사소한 말 한마디가 싸움으로 확대된다.

3. 상호 불편과 불만을 많이 이야기하고 인신공격적인 말을 자주 한다.

4. ‘항상’,‘절대로’,‘한번도’,‘전혀’ 등의 단정적인 말과 비교하는 말을 잘한다.

5.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지 않고 잘못 해석하거나 방어하는 반응을 보인다.

6. 상대방의 생각을 추측하고 마음을 읽는 경향이 있다.

7. 분노나 적대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즉각적으로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한다.

8. 상대방에 대해 열린 마음이 부족해 자기 생각으로만 대화한다.

9. 보통 싸움형, 비난형 대화가 많고, 관계가 단절된 경우는 침묵형, 차단형 대화가 많다.

10. 부부간의 대화 주제가 극히 한정되어 있고, 배우자보다는 다른 사람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눈다.

 

가정에서 자주 하면 좋은 말


사랑해요. 고마워요. 잘했어요

당신밖에 없어요. 도와드릴게요.

잘될 거예요. 믿음직스러워요.

당신 곁에는 항상 제가 있을 거예요

어려울 때 말씀하세요. 제가 도울게요.

이해하세요. 그 사람들이 몰라서 그래요

속상해하지 말아요. 제가 알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