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활(狡猾)과 낭패(狼狽)
몇년 전에 필자는 한인이 많이사는 이 나라의 수도로 이사를 하고
학습과 세례,
그리고 결혼식을 올린 모 한인 교회의 분쟁을 듣게
된다.
이 분쟁의 주모자들 중의 하나가 교활한 방법으로 나에게 접근을 해서
일신에 오점을 남기는 낭패를 볼 번 하였는데…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법적 분쟁을 하지 말라고 하신다.
해서는 안되는 일로 많은 사회적 물의와 분쟁을 초래하며
현지 법정에 고소를 했으나 패소 판결을 받는 걸 최근에 듣는다.
코람데오란 걸 무시하고 교활한 짓을 하다가 낭패를 본 세상 일이기도 하다.
아마 내 생각에는 승소한 측도 패소한 측이 점거한
교회당을 법적인 접수를 하는데는 은혜롭지 못한 일을 해야 할 것이다.
승소한 팀들 또한 진퇴 양단에 빠진 것 이다.
주 예수 안에서 하나가 되는 일들이 신유의 은사로 일어나길 기도할 뿐이다.
이와 상관된 아래 글을 읽으면서 문득 나 자신에 대한 반성도 하게 된다.
한 평생 살면서 다른 이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적도 많이 있었다.
이유야 정당하다지만 이들의 행동이 비록 잘못 되었더라도
그래서는 안 될 행동과 말을 해야만 하는 나 자신의 어리석음에
종종 후회와 반성을 주님께 한 적이 많았다.
물론 나는 좋을 땐 한없이 좋다가 어느 선 까지 차면
물불 가리지 않는 나의 성격 탓이라 치부하기에는
너무 나 자신 스스로에게 오는 후유증이 힘들기에
다시는
‘그러지
말아야지’를 수없이
다짐하면서도
그것을 지키지 못하는 내 자신의 부족함이 부끄럽고 안타까울 뿐이다.
이제
진정한 마음으로 다시 한 번 비겁,
비열,
교활의 의미를 되새기며
친구,
지인,
선배,
심지어 가족 간의 관계에서도
한번 쯤은 생각해 보고 말하며 행동하는 마음을 요단 강 가에서가져야 하겠다
험난한 세상 살이에 교활(狡猾)과
낭패(狼狽)라는
근원을 검색을 해 본다.
*******
『산해경』은
중국 최고(最古)의
신화이자 기서(奇書)로
불리는
인문지리서이자 신화집이다.
교활(狡猾)은
상중국의 기성인<산해경>에
등장하는 상상의 동물이다.
간사하고 꾀가 많다는 뜻의 교활(狡猾)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 역시 개사슴록
(犬)변이다.
교(狡)나 활(猾)도 모두
동물 이름이다.
물론 실존하는 것은 아니며 전설상의 동물이다.
《산해경》에
모습을 드러내는 이 동물에 대한 특성이 있다.
교(狡)는 옥산(玉山)에 살며
개와 같지만 표범 무늬를 하고 있다.
머리에는 쇠뿔을 달고 있으니 그 형상이 괴이하다.
울음소리 역시 개와 비슷하다고 적혀 있다.
한가지 특별한 것은 이놈이 나타나면 그해엔 여지없이 풍작이다.
그런 점에서 교는 길조이며 어느 누구나 반긴다.
교(狡)의
주변에는 활(猾)이 있다.
이놈은 아주 간악하다.
사는 곳은 요광산
(堯光山)인데
몸뚱이에는 돼지털이 나 있으며 동굴 안에서 겨울잠을 잔다.
한소리 기합을 지르듯 울어대면 온 천하가 큰 혼란에 빠져 버린다.
사람들은 모두 흉조의 상징이기 때문에 활을 두려워 한다.
교(狡)나 활(猾)은 산
속에서 호랑이 같은 맹수를 만나면
스스로의 몸을 구부려 공처럼 만들어 버린다.
호랑이가 입을 벌리고 삼키려 들면 재빨리 입안으로 들어가
내장으로 굴러가 그것을 파먹는다.
배가 아파 호랑이가 날뛰면 맘껏 내장을 뜯어 먹는다.
그리고 호랑이가 죽으면 그제야 유유히 뱃속에서 빠져 나온다.
[출전]山海經(산해경)
:
南山經,
西山經 |
망설여 결행하지 못하는 뜻의 유예(猶豫)라는
말도 동물에서 나왔다.
유(猶)는
의심이 많은 동물이다.
이놈은 바스락거리는 소리만 들어도 나무 위로 숨어 버린다.
유의 본래 뜻은 원숭이다.
예(豫)는 상(象)자가
있으므로 코끼리다.
아마 지금의 큰 코끼리보다 더 커서 매우 동작이 느렸을 것이다.
참조 한자어 유의어
狼狽不堪(낭패불감)
|
進退兩難(진퇴유곡)
|
進退惟谷(진퇴양난)
|
참조어
到處狼狽(도처낭패)
①하는 일마다 모두 실패(失敗)함
②가는 곳마다 뜻밖의 화를 입음 |
勸上搖木(권상요목)
나무에 오르라 하고,
흔들어 떨어뜨린다는 뜻으로,
남을 부추겨 놓고 낭패를 보도록 방해(妨害)함이라는
말 |
觸處逢敗(촉처봉패)
가서 닥치는 곳마다 낭패를 당(當)함
|
後漢書(후한서)
:
李杜列傳(이두열전)
|
酉陽雜俎(유양잡조)
:
卷十六
|
山海經(산해경)
:
南山經,
西山經 |
狼狽(낭패)
狼 이리 낭(랑)
|
狽
이리 패,낭패할
패 |
①
다리 없는 두 마리의 이리가 처한 곤경.
패(狽)와 낭(狼)은 다
이리의 일종으로서 낭은 앞다리가 길고 뒷다리가 짧으며,
패는 그와 반대이므로 그 두 짐승이 같이 나란히 걷다가
서로 사이가 벌어지면 균형을 잃고 넘어지게 되므로
당황하게 되는 데서 유래한 말
②
계획(計劃)하거나
기대(期待)한
일이 실패(失敗)하거나
어긋나 딱하게 됨
'낭패'라는
말은 우리의 일상 생활 중에 자주 쓰이는 말이다.
어떤 일을 도모했을 때
잘
풀리지 않아 처지가 고약하게 꼬이는 경우에 사용한다.
'낭'이나
'패'나
한결같이 개사슴록(犬)변으로
이뤄졌다.
한자에서
犬변이
들어 있는 글자는 모두 동물이거나
또는 동물의 특성을 함축한 글자다.
예를 들면
여우 호(弧), 개
구(狗),
삵쾡이 리(狸), 돼지
저(猪),
고양이 묘(猫)
등등이다.
낭(狼)과 패(狽)도
마찬가지다. 낭과 패는 전설상의
동물이다.
낭(狼)은
태어날 때부터 뒷다리 두 개가 없거나 아주 짧다.
그런가 하면 패(狽)는
앞다리 두 개가 없거나 짧다.
그런 이유로 걸을 때
狈(패)는
낭의 몸에 앞다리를 걸쳐야 했다.
하지만 두 마리가 같이 걸으려면
어지간히 사이가 좋지 않고서는 넘어지기 일쑤였다.
낭과 패의 성품을 분석해 보면,
낭은 성질이 흉포하지만 지모(智謀)가
부족하다.
반대로 패는 순한 듯 싶은데도 지모가 뛰어나다.
그래서 함께 먹이를 찾으러 나갈 때엔 패의 지시를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다가도 마음이 바뀌면 문제가 생긴다.
서로 고집을 피우면 움직일 수가 없다.
그러므로 꼼짝없이 굶어 죽을 수밖에 없다.
여기에서 곤경에 처한 의미가 파생되었다.
[출전]
後漢書(후한서)
:
李杜列傳(이두열전)
|
酉陽雜俎(유양잡조)
:
卷十六
|
|